주요 프로그램 소개

  • 연구발표

    • 참가자격
      • 초등학교 5, 6학년과 중학교 1, 2학년으로서 팀별 참여
      • 1팀은 2~3명으로 구성하고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혼합 구성은 불가함
    • 예선대회
      • 연구발표는 수학·정보과학과 과학(물리·지구과학, 화학·생물학) 분야로 구분
        • 수학·정보과학 분야 : 자유주제로 연구발표 계획서 제출
        • 과학 : KSASF 2024 주제와 부합되는 계획서 제출
        • 계획서 제출기간 : 2024.05.07.(화) ~ 05.13.(월) 12:00까지

        (서식은 KSASF 홈페이지 게시: http://ksasf.ksa.hs.kr) (과학에세이와 중복지원 불가)

      • 학교급별 운영 분야
        • 초등학생부 : 수학·정보과학, 과학 등 2개 분야
        • 중학생부 : 수학·정보과학, 물리·지구과학, 화학·생물학 등 3개 분야
      • 연구발표 계획서 심사 후 본선 참가자 선정
        • 초등학생 및 중학생 : 40팀(100명 내외)

              * 예선 심사에 의해 인원은 변경될 수 있음

    • 본선대회 : 본선 참가팀 발표 6월 중 KSASF 홈페이지 공지     
      • 연구발표 본선 참가팀은 연구결과보고서를 본선 전에 제출하며, 구두 발표 및 포스터 발표를 통해 그 결과를 평가하여 시상함
    • 시상 : 초등학생부와 중학생부로 별도로 실시함
      • 초등학생부 및 중학생부 수상팀 중 매우 뛰어난 2개 팀에 대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KAIST 총장상을 각각 수여(부상 제공)
      • 기타 KSA 학교장상(으뜸탐구상, 창의연구상, 우수발표상, 우수포스터상 등)을 수여
구분 분야 시상분야 (팀)

대상 

최우수상 으뜸탐구상 창의연구상 우수발표상 우수포스터상
총계 총 25개 팀
초등학생부 수학·정보과학 1팀 1팀 1 1 1 1
과학 1 1 1 1
소계 8팀
중학생부 수학·정보과학 1 1 2 1
물리·지구과학 1 1 2 1
화학·생물학 1 1 2 1
소계 15팀

※ 연구발표 분야별 참가팀의 비율 및 심사 결과에 따라 수상팀 수가 변경될 수 있음

  • 과학에세이

    • 예선대회
      • 개인으로 참가하며 초등학생부(A4용지 3-5매), 중학생부(A4용지 4-6매) 각각 에세이를 2차례 모두 작성하여 제출함
        • 1차 제출 : 2024.05.07.(화) ~ 05.13.(월) 12:00까지
        • 2차 제출 : 2024.05.27.(월) ~ 05.31.(금) 12:00까지

        (서식은 KSASF 홈페이지 게시: http://ksasf.ksa.hs.kr) (연구발표와 중복지원 불가)

      • 주제는 KSASF 2024 주제와 부합되는 것으로 함
      • 1차와 2차 모두 제출된 에세이에 한하여 심사 후 우수작에 한하여 본선 참가자로 선정함 (1~2차 모두 우수한 학생 우선 선정)
      • 주제와의 적합성, 논리성, 창의성, 표현력 심사
      • 초등학생 및 중학생 : 40명 내외
    • 본선대회 : 본선 참가자 발표 6월 중 KSASF 홈페이지 공지            
      • 과학에세이 예선대회를 통과한 학생을 대상으로 본선 당일 별도로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하며, 그 결과를 평가하여 시상함
    • 시상 : 초등학생부와 중학생부로 별도로 KSA 학교장상을 수여(최우수상 부상 제공)
구분 시상분야(명)
최우수 우수 우량
총계 18명
초등학생부 1 3 5
중학생부 1 3 5

※ 과학에세이 심사 결과에 따라 수상자 수가 변경될 수 있음



  • 주제탐구활동

    • 연구발표와 과학에세이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제를 제시하고 탐구활동 실시(KSASF 2024의 주제에 상응하는 분야별 소주제 제시)
      • 연구발표 발표팀과 과학에세이 참가자 전원 참여
      • 연구발표 발표자와 과학에세이 참가자를 혼합하여 행사 1일차 등록 시에 주제탐구활동 팀(3~4명) 배정
    • 담당 선생님의 탐구주제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활동을 시작하고, 탐구하는 과정과 탐구 결과를 같이 평가함
      • 성취도를 위주로 창의성, 논리성, 표현력, 협동성, 성실성 등을 평가
    • 초등학생부와 중학생부는 별도로 운영하며, 각각을 분야별 주제에 해당하는 반으로 분리함
    • 시상은 별도로 하지 않으며, 각 반에서 우수활동팀을 선정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수여함